2010년 3월 19일 금요일

App을 설계할 때 조심해야 할 점



 최근에 저희도 아이폰용 App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다만 맥북이 없어서 좀 곤란한 입장입니다만 -_-;;

 저같은 경우 아이폰에서 자주 쓰이는 App을 보면 대부분, Business, Finance, Productivity, Social Networking, Utility 에서 많이 다운을 받는 편입니다. 나머지의 경우 대부분 1회성이거나, 게임들인데 -  여기서 게임은 좀 논외로 치겠습니다.

 지금 제가 만들려고 하는 부분도 Productivity에 들어갈 법한 그럼 App인데요 이런 App들 중에 좀 사용자가 많이 쓰인다거나 (Rate 수가 높은) 별점이 높은 것을 보면 대부분 공통점이 보입니다. 바로 웹이랑 연동이 된다는 것이죠. (가장 많이 쓰이는 연동 웹은 구글입니다)

 제가 예전에 웹 표준을 반드시 써야 하는 법에 대해서 글을 쓴 적이 있었습니다. 뭐 당연한 말을 쓴 것이긴 하지만, 다시 요점을 말해보면 웹 표준을 써야하는 이유는 데스크탑 PC 뿐만 아닌 다른 디바이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웹 표준을 준수해야 한다고 썻었는데요. 여기서 좀 더 나아가서 생각해보면, 결국 사용자는 아무리 MID(Mobile Information Device)를 통해서 멀티미디어를 보고 즐긴다 해도, 결국 데스크탑이 완전하게 무너지진 않을 것이고, 결국 두 곳 모두 동일한 서비스가 존재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App을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이 몇 가지 나타나게 됩니다만 뭐 이런 포스팅은 다른 분들이 많이 쓰셨고, 저는 딱 하나만 집중해서 글을 써내려가 보려고 합니다.

바로 웹서비스와 (그것이 무엇이 되었건 간에) 연동이 되어야 한다는 점이겠지요

일단 웹이랑 연동이 되어야 하는 이유는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 모바일이 내 손에 없는 상황, 즉 테스크탑을 만지고 있는 상황에서 다시 모바일로 신경을 쏠리게 해선 안된다.
 - 모바일에서 구현하기 어렵거나, 사용자가 모바일로 하기 어려운 Action을 대신 해줄 수 있다.
 - 백업, 저장 등이 쉽게 이루어질 수 있다.

제 생각엔 이렇게 3가지 정도 이유가 있습니다.

실제로, 2do 같은 경우도, Lite 버젼 조차 웹에 접속해 백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결정적으로, 구글 켈린더와 싱크가 안 된다는 이유 만으로 .... (진짜 딴건 다 좋은데 ㅠㅠ) 안쓰신다는 분을 주변에서 여럿 뵈었지요
Awesome note의 경우 구글 docs와 싱크가 됩니다.

트위터, 미투데이, 구글(엡 이름이 구글입니다), feed, 뉴스 아마 비즈니스 하시는 분들이나 웹을 많이 이용하시는 분을 다들 아실 app이겠지만 이 역시 모두 공통점은 웹이랑 모두 싱크가 된다는 점입니다.

즉, App 자체만으로는 매력이 별로 없습니다. 왜냐, 모바일로는 할 수 있는 제약이 너무 심하기 때문이죠. 크기, 스펙, 글 작성시 쓰이는 것들 뭐 그런 것들이 데스크 탑을 따라가긴 좀 힘들기 때문에 아무튼 웹이랑 반드시 연계해서 제작해야 사람들이 아주 많이 쓰는 app이 되지 않을까 조심스레 생각해 봅니다.

 정리해 보면 이렇습니다.

 - 데스크탑의 장점은 사양과, 입력과 출력이 매우 좋다.
 - 그러나 접근성이 매우 떨어진다.
 - 모바일의 장점은 접근성이 미친듯이 가깝다는 것이다.
 - 그러나 모바일의 단점은 사양과 입 출력의 제약이 심하다.

고로. 모바일과 데스크탑은 서비스가 하나로 엮이는 것이 가장 좋다.

이겁니다. 후후

너무 뻔한 소리였나요?

사실 이거 글쓸려고.. 한 3일 전에 화두를 던졌는데 오늘 쇼부를 내려고 준비하려다가 지금 너무 배가 고파서 더이상 쓸 힘이 남아있지 않습니다...ㅠㅠ


다음엔 좀 더 알찬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그럼 여러분 모두 안녕히! 뿅!

댓글 3개:

  1. 사람들이 모두들 모바일 앱 개발에 관심을 가지면서, 환상에 젖어 뛰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데스크탑과 모바일 환경의 장단점 비교와 웹서비스와의 연동에 대한 중요성을 거론하신 부분은 인상깊네요. ^^



    잘봤습니다.

    답글삭제
  2. @허니몬 - 2010/03/19 14:35
    으하하 감사합니다 ㅠㅠ

    마무리를 잘 못해서..ㅠㅠ 쪽팔립니다 ㅠㅠ

    답글삭제
  3. 쉽고 재밌게도 첨가시켜주세요.ㅎㅎ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