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7월 3일 목요일

[외] 서태지와 신해철의 차이점.

http://www.newsen.com/news_view.php?uid=200807031112001002


이 기사에서 보듯,

신해철과 서태지,
두명 모두 천재라 불리기에 손색이 없을 진정한 아티스트 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상 제가 말하고 싶은 내용은 저 위의 기사에서 거의다 말을 했지만

전 하나를 더 말하고 싶습니다.

아티스트로서의 역활에만 포커스를 맞춰 이야기 한다면
사실상 둘다 별반 차이점이 없다고 생각하지만

하지만 우리나라의 가요계 문화를 이끌어 가는 사람들로서 이야기 하자면
이미 서태지는 제 머리속에 그는 이제 한명의 아티스트와 별반 다를바가 없는
가수일 뿐입니다. 차이점은 좀 더 크리에이티브 하달까요?

철저한 신비주의 속에서 해외를 전전하며 살아가는 서태지,
팬들의 인기때문이라거나 뭐 이미지 관리 차원에서 그는 확실히 그의 네임벨류를
지키는데 성공했을지 모르나

사실 진짜 팬들이 원할 때 곁에 없다가, 솔직히 그가 음반을 내고 싶을 때 딸랑
내버리고, 다시 신비주의로 확 사라지는 그는,

한명의 아티스트 일수는 있겠습니다만, 제 입장에서는
이제 예전처럼 교실이데아, 발해를 꿈꾸며처럼 시대를 부르짓었던
그런 진정한 문화 대통령으로 보기 힘드네요


사실 제가 서태지를 굉장히 좋아했던 이유는,
그의 멜로디나 음색에 있어서 굉장히 크리에이티브 했던 면도 있으나
교실이데아, 발해를 꿈꾸며, 컴백홈 처럼 우리가 진짜 생각했던
사회 문제들을 까집어 내면서 그것을 노래로서 승화시켰다는 점에 있었습니다.

울트라맨, victim 처럼 그의 가사는 우리가 친숙하게 듣는

단순한 사랑이야기나 이별이 아니라 사회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고

그의 독특한 멜로디 속에 아티스트로서 가장 앞에서
누구보다 우리의 등을 시원하게 긁어주었기 때문에
그때 당시에 전 그를 문화 대통령이라 부르기에 부족한 점이 없다

라고 생각했었습니다.



신해철은 반면에,
고스트 스테이션을 비롯하여 각종 토크쑈, 심지어는 한 정치적 색을 지지하는 등,
그의 사상과 생각을 역시 미디어를 통해 (그것의 수단이 꼭 노래가 아니더라도)
계속적으로 전달하고 있고, 그만의 튀는 발언과 사상으로 마왕이라 불리며
우리 곁에 항상 존재했습니다.

광우병문제, 이명박 등 우리가 나서서 이야기 하고 싶은 것을,
가끔 한번의 노래로 그것을 긁어주는게 아니라 우리 곁에서 항상
지켜보며 국민을 지지해줬다고 생각한다는 거죠
(물론 국민 대다수의 의견이 아닐때도 많았습니다만)
그런 면에서 전 이제는 차라리 신해철이 문화 대통령이라는 말이

더 어울리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서태지의 신비주의는 그가 은퇴하고 TAKE 시리즈를 발표할때까지만

해도 좋았습니다만 울트라맨, 화 이번 서태지 컬렉션 등 좀 너무

상업적으로 가려고 하는 게 아닌가 할 정도로
지나치다는게 제가 생각하는 서태지의 문제점입니다.

사실 이 문제는 저 혼자만 생각하는게 아니죠 아마?

그럼 예전에는 서태지가 이렇게 서민과 함께 사회에 참여해서 문화대통령이라 불렸냐?
그건 아닙니다만, 그때는 가수가 노래로서만 자신의 사상을 전달 했다면 지금은  
시대가 바뀌였지 않습니까? 그런 면에서 신해철이 이제 문화대통령이라는 바통을
받을 수도 있지 않을까 곰곰히 생각해 봅니다.

예전에 국민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길은 음반과 몇 팬미팅에 국한 되었다면
지금은 무수히 많습니다. 마음만 먹는다면요

물론, 서태지를 깍아내릴 생각은 없습니다. 어쩃던 그도 서태지 컴퍼니를 통해
우리나라 락을 걱정하고 있다는 모습을 보여준 것만으로도 뭐 좋습니다 ㅎㅎ;

하지만 단지 한명의 팬으로서, 저도 하나의 의견을 내는 것이니까요.

가수로서, 아티스트로서 신해철처럼 하기가 얼마나 어려운지는 저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서 그의 독설에도 불구하고 사랑받는 이유는 바로 그점이 아닐까 생각도 드는데요

저는 서태지가 우리의 곁에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같이 늙어가는 입장에서

예전에는 한명의 가수와 그냥 중 고딩팬으로서 그를 바라봤다면
이제는 원로가수와 그를 지지해주는 팬으로서
그때 다 하지 못했던 호흡을 같이 해보고 싶다는게 솔직한 심정입니다.


이젠 너무 신비주의만 해대는 서태지는 솔직히 이제 별로네요

이번에 앨범 3장이 나온다고 합니다.

뭐 완성도를 높히기 위해 3장이고 첫번째 앨범에 4곡들어있다고 하는데...-_-
이게 과연 지금 물가나 고유가 때문에 고통받고 있는 우리들을 위해
아티스트로서의 완성도와, 대중을 위해 1개의 앨범으로 처리해 경제성을 생각해 주는 것

둘 다 어려운 선택이였겠지만 완성도를 택했다는 것도 좀 섭섭한 면이 없잖아 있네요
(서태지씨가 고민해봤을지 모르겠습니다만;)




덧1.


제 요점은,

그가 잘못했다라는 건 아닙니다.

단지 제 입장에서 좀 '섭섭하다' 정도 일뿐이지요


단지 저는


항상 팬들의 곁에서 같이 늙어가고,

호흡하는 신해철이


항상 나올때마다 새롭고, 더 젊어 보이고 -_-;; 소년같은

서태지보다 인간적인 냄새가 난다고 해야 하나요?

훨씬 정감가는 건 사실입니다.


그의 논조와 노래까지 정감가는 건 아니지만요-



저는 이제 한명의 가수를 꺅꺅 거리면서 좋아할 나이는 지났습니다.

이제 같이 호흡하면서 저에게 좋은 노래를 들려줄 수 있는 가수가

좀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아이돌은 이제 저에게 너무 맞지 않아서요 ㅋ


하지만 서태지는 같이 호흡하기엔 너무 신비주의를 펼친다는 거고

그 점이 많이 아쉽다는 겁니다 ^^




댓글 18개:

  1. 참 공감이 가는 글이네요. 청소년기의 마지막을 서태지라는 인물의 행동하나하나에 위로 받으며 넘겼고 이 후에도 온갖 사회적 불합리에 대한 강박을 서태지의 노래에 위로받곤 했는데 십수년이 지나고 다시 이 둘을 바라보니 신해철은 잘 묵어서 은은한 향기를 바라는 와인 같고 서태지는 사이키 조명이 만발한 어두운 바에서 친구들과 마시고 잊어버리니 데낄라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팬들과 함께 같이 늙어가고 같이 이야기하면서 언제나 곁에 존재하고 있는 신해철이 요즘 들어 참 좋아지는군요. 물론 음악적으론 좀 더 다른 이야기입니다만 ㅎㅎ

    답글삭제
  2. 서태지는 서태지고, 신해철은 신해철입니다.

    서태지는 서태지대로, 신해철은 신해철대로입니다.



    님께선 어떤 사람을 기준으로 해서 이 사람의 행동이 맘에 드니그와 반대되는 사람은 잘못됬다, 별로다 그러는것 같은데

    어느 틀에다 남까지 똑같은 기준으로 평가하지 말아주세요.

    전 서태지가 신해철 처럼 행동하는거 싫습니다.

    그리고 서태지랑 신해철이랑 파급효과는 다르죠.





    그리고 신비주의던 뭐던 음악만 좋으면 됩니다.

    솔직히 서태지 말고도 일반 싱어송라이터들은 티비에 얼마나

    많이 나온다고 그러는지 모르겠습니다.

    관심있는 사람 말곤 나도 타 싱어송라이터는 앨범 내기까지

    별로 접하지 못하는게 대다수입니다.

    답글삭제
  3. @dnsudsl - 2008/07/03 18:09
    음.. 음악만 좋으면 된다라.. 맞는 말씀이십니다^^



    하지만 마지막에 다른 싱어송 라이터들을 말하셨는데

    전 그들과 서태지는 급이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



    급이 다르니, 요구하는 바도 다르겠지요



    전 서태지를 좋아했고, 바라보고 지지하는 만큼

    그가 이렇게 신비주의를 펼침으로서 느낄 수 있는

    호흡이랄까요? 그런걸 놓치게 된 것을 그냥

    '아쉽게' 생각하고, 제 입장에서 좀 '섭섭하다'

    정도 인거지, 공공연하게 잘못했다! 라는 것은

    아니였습니다.



    댓글 감사드려요 ^^

    답글삭제
  4. @firo - 2008/07/03 17:48
    댓글 감사합니다 ^^



    저도 그렇습니다.

    항상 팬곁에서 함께 늙어가는 신해철이,

    언제나 나올때마다 소년같고 더 젊어 보이는

    서태지보다 훨씬 정감가는건 사실이네요



    뭐 그의 노래나 사상까지 지지한다는 건 아닙니다만



    같이 팬들과 호흡해 준다는 사실이 참 좋은 것

    같습니다. 원로가수로서요 ㅋ

    답글삭제
  5. 오래된 대장의 팬입장에서 태지의 컴백을 환영하는 바!!! 입니다만 조금 상업적이다라고 느끼실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긴하네요. 예전에는 안 그랬나? 라고 보면 또 그게 그거 같지만요 ㅎㅎ

    아무튼 좋은 노래 만들어서 앨범 팔아먹는 가수가 상업적이란게 어찌보면 당연한 얘기이겠지만 태지대장도 조금은 매니아가 아닌 팬들의 입장도 생각해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군요.

    뭐 여전히 저와같은 매니아분들은 한결같아서 태지가 그 안에 푸욱~ 빠져있어서 그런 이유도 아마 있겠죠? ㅎㅎ

    아무튼 긴시간 힘들게 앨범작업해서 내주는것만으로도 뭐 만족이라니까요 ㅠ.ㅠ

    좋은 결과 있길 바랄께요~ 대장 ㅎ

    답글삭제
  6. 팬들이 원할때에는 곁에 없다가 자기가 음반을 내고 싶을때 딸랑 음반을 낸다는 의견에는 동의할수가 없네요^^;

    팬들이 정말로 서태지씨에게 원하는 것은 그가 음악활동을 자유롭게 하고, 원하는 음악을 하고, 완성도 높은 새로운 음악을 팬들에게 들려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팬들은 서태지씨가 최대한 음악적 역량을 발휘할수 있을만큼의 시간이 어느정도 필요할 것임을 알고 있습니다. 서태지씨 조차도 한 인터뷰에서 가능한한 빨리 새로운 음반을 내고 싶다고 말했었습니다. 최대한 2년안에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었죠. 그러나 현재 8집 음반을 발표하기까지 4년이 훌쩍 넘는 시간이 걸렸습니다. 이 대목은 결국 서태지씨조차도 자신이 하는 음악이 언제 마무리 될는지는 모른다는 것이죠. 4년동안 놀고 먹고 쉬었으리라고는 생각지 않으시겠지요^^;;

    아마 저였다면 4년동안이나 음악을 만들지는 않았을것 같네요. 최소한 2년에 한번씩은 음반을 내고 활동하면서 대중에게 잊혀지지 않으려고 노력했겠지요.

    어쨌든 서태지씨의 팬들은 서태지씨가 오랫동안 활동해 주는것을 매우 좋아라하고 원하기도 하지만, 음반작업을 하는 공백기간동안에 가장 힘들 사람은 서태지씨일것을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

    위의 글을 어쩐지 팬이 아닌분이 보신다면 서태지씨가 괜히 팬들을 외면하고 하고픈 대로만 하는 사람이 될 것 같아서 이렇게 댓글을 남기게 됐네요. 단지 그런 이유로 이런 긴 댓글을 남겨서;;죄송합니다..^^;;

    답글삭제
  7. @토바 - 2008/07/03 20:18
    ㅋㅋㅋ 댓글 감사합니다 ^^



    저같은 사람이 있는 반면

    토바님 같은 분도 있으니까



    서태지님도 이렇게라도 가끔씩

    앨범으로 소식을 전하는 것이겠죠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8. @페니로열T - 2008/07/03 23:59
    음.. 제 글에 그런 뤼앙스가 풍기는 건

    사실이네요 ^^;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페니로열님의 의견도 옳아요 ㅋ

    다만 제가 바라는 건 ㅠ

    그런 단순히 음반 뿐만이 아니라

    전방위적으로 좀 더 같이

    미디어를 통해 소식을 좀 더 알려주길 바랄뿐이죠 ㅎ;

    너무 많이 바란다면 바라는 거지만 ㅋ

    저 역시 한명의 팬으로서의 욕심입니다 ㅎㅎㅎ

    답글삭제
  9. 라디오스타님~안녕하세요. 놀러왔어요.!!ㅋㅋ 근데 눈에 확 들어오는 포스팅을 해주셨네요~^^ 글 끝까지 잘 읽었답니다.

    저두 서태지의 음악 좋아하는 유저로서?~^^

    라디오스타님의 생각처럼 좀 더 좋은 음악을 자주 앨범으로 내주고 우리들 곁에서 그의 음악을 자주자주~ 들려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한번 음반을 내주시고서.. 너무 오랫동안 떠나 계시다 보니..ㅋㅋ 많이 아쉽게 느껴지네요.!^^

    어떻게 보면 욕심이기도 하지만요~

    사실 이렇게 오랜기간이 걸리더라도 좋은 음악을 들려주는 것 만으로도 감사해야 한다는 마음도 있네요.^^



    사람이란..역시 양면성을 지닌.. +_+ ㅋㅋㅋ



    서태지의 음악도 좋아라하구~ 신해철씨의 음악도 좋아라하는 저로서 관심있게 보았네요~.



    어쨌든 어서 빨리 컴백하셔서 좋은 음악을 들려 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답글삭제
  10. 근데 시작부터 좀 그러네요..신비주의...신비주의는 서태지 데뷔때부터 지금까지 언론에서 지껄인 이야기죠..서태지는 언론에다 쓸데없는 이야기는 안합니다..말그대로 단순한 한마디가 끝도 없이 부풀려지기때문이죠..



    그리고 신해철이 그냥 동네형처럼 라디어에서 속시원하게 얘기하는것은 좋고 서태지처럼 은둔아닌 은둔을 하면서 앨범 한 장을 내기위해 뼈를 깍는 고통을 단순한 신비주의다라고 하시는건 아니다는 생각이드네요...



    그냥 라디오스타님처럼 자주 방송에 나와서 거리감이 없어 친숙해서 좋다면 요즘 가수들이 가수로서의 본분보다는 그냥 쇼프로그램 나와서 노가리까는게 좋다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하네요..



    말그대로 서태지는 아티스트죠..노래 몇곡 만들기 위해서 몇년을 고생하는 이런게 진정 아티스트라는 생각이 드네요..



    동네형처럼 친숙해서 좋다는 것은 저에겐 그냥 철없던 시절에 본질보다는 피상적인거에 관심 많던 시절 얘기로만 들리네요..

    답글삭제
  11. 그리고 서태지를 상업주의라고 하는것도 어이없다는 생각이 들거든요..서태지는 몇년만에 앨범때문에 나오서 cf찍으면 상업주의라고 하던군요..;;그럼 맨날 cf찍는 연예인들은 상업주의가 아닌지 아니면 너무 많이 나와서 무뎌진건지..



    딱 까놓고 얘기해서 서태지도 돈이 있어야 음악을 만들고 또 음악 활동을 하죠..서태지는 음악만 하라고 국가에서 돈을 보조해주는것도 아니구요..



    그리고 그돈 대부분을 콘서트 내지 팬들을 위해서 쓰더군요..

    이게 진정한 음악인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시한번 얘기하자면 신해철이 방송에 나와서

    자신이 느낀데로 말하고 비판해서 동네형처럼 친숙하고 반면 서태지는 몇년동안 얼굴도 안비추고 음악만 만들어서 거리감이 있어서 신해철이 더 문화대통령이라고 하는건..



    맨날 딱딱한 말만 하는 대통령 보다 신해철처럼 하는게 더 대통령이라고 하는것처럼 들릴수도 있습니다..



    대통령은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이 있어도 함부로 내뱉을수 없죠..대통령의 한마디는 일반 사람들의 무수한 얘기보다도 더 큰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중요하죠..



    이게 전 서태지와 신해철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서태지는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이 있어도 언론에다 함무로 말하지는 않죠..

    자신이 말한 한마디는 곧 부풀려지고 왜곡되어지는 파장을 같고 있으니까요..

    답글삭제
  12. 서태지는 선택을 잘못했지요. 자기 입으로 은퇴를 했다면 깨끗하게 다시는 나타나지말던가, 아니면 은퇴라는 말을 아예 꺼내지않고 계속해서 노래를 불렀던지...다시 돌아온다는것은 결국 돈이 떨어졌으니까 하는 생각밖에는 안들게 만듭니다.



    게다가 말씀하신것처럼 서태지는 상업적으로 가고 있습니다. 서태지MP3플레이어 등 각종 상품을 한정판매로 터무니없이 비싸게 파는가 하면..여하튼 돈이 되는 곳에는 무조건 발을 들여놓고 있지요.



    서태지는 울트라맨이야때는 반짝 흥미를 끄는데는 성공했지만 그후부터는 힘을 잃었습니다. 예전 서태지라면 사족을 못쓰던 제 지인이 이런말을 하더군요. 서태지가 은퇴후 다시 돌아왔지만 별로 반갑지 않았다고..지금 겨우 기억나는 곡은 울트라맨이야이고 그것도 잘 기억도 안나고 너무 일본스럽다고..



    한때 저도 서태지가 최고라고 생각했는데 제대로 된 곡은 안내고 돈만 밝히는 모습을 보니 섭섭하더군요. 김장훈이라는 어쩌면 그리인기없어 보이는 가수는 자신이 번 돈을 모조리 불우한 이웃을 위해 내는데 말입니다.

    답글삭제
  13. @dnsudsl - 2008/07/03 18:09
    저도 공감합니다. 서태지와 신해철은 각자의

    매력이 있고 개성이 있습니다.

    단지 신비주의 컨셉이 질렸다고 섣불리 섭섭하다고

    표현하는 것이 아주 옳은 행동이라고 보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14. 팬이 원할때 없다고 하시는데요

    공백기도 없이 cf찍고 각종 오락쇼에 출연해서까지 매체에 노출되어야 하는건지 잘 모르겠네요;

    서태지가 음반을 내고싶을때 달랑 내서 돌아오는건 아니라고 생각해요 4년 반만의 컴백을 앞둔 서태지로서는 완성도 높은 음악을 만들기위해 그만큼의 공백기가 있었다고 생각되네요.

    솔직히 신해철씨처럼 서태지가 언론매체에서 말 함부로 하는건 좀 아닌듯 싶네요 다른분 덧글에 리플 다신거 읽어보니

    급이 다르니 요구한 바가 다르다고 하셨는데

    글쓴 분께서도 아시겠지만 파급효과가 다릅니다

    요즘 언론은 말 한마디 하면 왜곡되고 너무 부풀리는게 문제인데요

    말 한마디 했다가 무슨 소리 들을지 참..



    그리고 신해철씨 거침없이 말씀하는것도 좋지만 개인의 생각차이나 입장에 따라서 매번 좋게 받아들일수는 없을듯 싶네요

    그분 말씀하시는것도 개인생각으로 말씀하는거니 다른의견이 나올수있다는거죠



    개인적으론 8집 기대해봅니다..(-_-;)

    답글삭제
  15. 내가 서태지 였다면...이런생각도 좀 해보시죠 ^^



    사람들의 기대치가 큰만큼 본인에게 가해지는 압박도



    정말 클거라고 생각됩니다.



    사람들의 기대치에 부합하기위해



    자주 앨범을 내고 활동 하게 된다면



    그의 인생은 스트레스로 엉망 진창이 될지도 모르지요.



    그러다 모든걸 던지고 라디오에서



    음악이 아닌 수다로



    세상에 대한 불만을 열거 할지도 모르겠지요.



    옆집 형이 그러는 것 처럼 말이죠.



    그러지 않기 위해 은퇴를 한것일수도 있고



    그랬다면 한번 은퇴라는 결정을 내리게한 그길을



    갈리가 없지 않겠습니까?





    별바람/ 언젠가 최수종 쑈에서 서태지가



    "돈은 많아요." 라고 하더군요.



    인터넷 뉴스를 보면 음악 작업 빌딩을 가지고 있고



    락페 라입업 섭외하는 데도 상당한 금액을 투자하고



    인디 밴드들 지원도 해주고 있다고 합니다.



    음악적인 부분에 상당 부분 투자하고 다시 벌어들이고



    하는 것은 비난할게 못된다는 생각이 드네요.



    김장훈씨도 좋은 일을 하지만



    서태지 또한 음악으로서 김장훈이 하지 못하는 일들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울트라맨 이후에도 좋아하는 사람들은 좋아합니다.

    답글삭제
  16. 신비주의란 말은 전세계 모두 뒤져봐도 대한민국인란 나라밖엔 사용하지 않는 단어라오~ 정말 웃기지 않소? 온통 한국 언론들이 신비주의 신비주의 하니 "아~ 신비주의 구나~" 하는 사람들이 우스울뿐,,ㅋ



    장동건님(기타등등님) 정식활동 외에 모든 부분에서 신비주의로 치면 서태지님과 별반 다르지 않으나..ㅋ cf를 다작하실뿐~ 팬들이 원하는 때가 언제인지 모르니 cf다작밖에 길이 없는것이오?



    내가 서태지님 팬인지는 모르겠으나.. 내가 서태지님을 원하는때는 그가 음반을 발표하는 그때!그때뿐이라오~ 그 외엔 서태지님을 필요로 할 이유가 없다오~ 그는 가장 근본적으로 그가 꼭 해야할 일을 가장 충실히 하고 있다고 생각하오~



    또 그의 직업으로 볼때 당연 그래야만 한다 생각하오~ 서태지님 정규 앨범을 모두 소장하고 있고 모두 몇십~몇백번 들어본 후에 내린 결론은 그가 그의 팬이는 자기자신에게든 쌩판모르는 타인에게든 자기가 하고자 하는 얘기가 있다면 모두 그의 앨범속에 있다는것이오.



    1:1 개인 팬미팅이 아니고서야 어떻게 팬들과 소통을 할수있단 말이오. 나는 그의 방식이 올바르다고 생각하오. 음악인은 음악으로 말하다는 말에 가장 충실한 사람이라 생각하오. 신해철님의 방식도 물론 존중하오..



    그가 개그를하던 연기를 하던 독설을 내뱉건 그건 그가 그냥 하고싶어서이지 팬들을 위해서는 아니라오~ 신해철님이 "하고싶어서~ 재미있을것 같아서~" 라면 서태지님은 "하기 싫어서 이걸 해야할 이유가 없어서~" 일것이오~



    자신의 생각과 다른 타인의 방식을 인정하지 않는 사람에겐 언제나 세상 모든것이 모순 덩어리일수 밖엔 없다오~

    자신의 편견의 틀을 깨지 못한다면 글쓴이는 아마도 서태지라는 인간을 포함한 기타 이유없이 맘에 안드는 인간들은 영원히 이해하지 못할것이라오..



    인간적인 냄새란 당사자에게 호감이 있다면 자연히 맡을수 있다오~

    난 서태지님 뮤비도 잘 보지않지만 그의 음반만으로 매일 그의 인간적인 냄새를 숨막히도록 맡을수가 있다오..



    글쓴이는 어찌보면 조금은 불행한 사람이오.

    꼭 자신의 편견의 틀을 깨트리기를 바라겠소~

    편견의 틀이 깨지면 모든게 흥미롭고 재미있어진다오~



    내가 그렇다고 전혀 편견이 없는 인간은 아니라오ㅋㅋ

    다만 편견을 깨려 무던히도 노력한다오~



    지금 당신의 이글은 그저 서태지보단 신해철이 낫다는 얘길 약간의 서태지측의 다독거림으로 얼버무려 놓은것 그 이상 이하도 아니라오~ 우리친형 친오빠 친동색이 아닌이상 그가 진짜 어떤 사람인지는 아무도 모르는 것이니..



    마지막으로 서로 다른이들을 비교하는 자체부터가 아주~ 아주~ 아주~ 아주~ 아주~~~~~~ 바람직 하지 않은 발상이라오~

    답글삭제
  17. @후후후.. - 2008/07/08 22:42
    글쎄요 ㅋ 전 제가 별로 불행해 보이지 않네요

    그리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라고 하셨지만

    정작 글쓰신 분은 절 이해하지 못하신 듯 싶습니다.



    하지만 아무튼 댓글의 내용은 옳으신 말씀인 것 같습니다.

    최근 댓글들이 이제 제 의견이 좀 잘못되었다 식으로

    흘러서 그냥 아 그렇구나, 하고 말고 있었는데



    제가 불행하다는 말에 이렇게 댓글을 답니다.

    답글삭제
  18. @ai - 2008/07/05 23:28
    네 ㅋ 아무래도 제 의견이 좀 어리광이 많이 섞였었나

    봅니다 ㅋ



    소중한 댓글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