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7월 20일 일요일

웹 패러다임을 바꾸는 Widget. -노주환

ASDFASDFASDFASD

제목: 웹 패러다임을 바꾸는 Widget

저자: 노주환 저

출판사: 멘토르


출판년월: 08년 7월 1일

가격: 23,500원

올 컬러












 위자드웍스 블로그에 소개한 것처럼 이 책은 위젯에 관련되어 위젯의

대략적인 소개와 이용사례 등을 적어놓았습니다.


 저자는 소프트웨어 개발, 전자상거래, 리서치, 컨설팅, 웹에이전시 회사에서

다양한 경험을 하셨으며 현재는 사용자 경험 디자인연구소인 벨류어블 디자인 랩

(www.vdlab.com)을 운영하면서 연구와 컨설팅을 하고 계십니다.

또한 위자드웍스(www.wzd.com) 위젯 기술 연구소의 객원 연구원으로 활동하면서

위젝 개념을 구현하고 계신 분입니다.


 몇일 전에 위자드에서 출판 기념 이벤트를 걸었는데, 운이 좋게도 당첨이 되어

이 책을 받아 읽게 되었습니다. 평소에 위자드를 유심히 지켜보고 있었고

저 또한 IT에서 일을 하느니 만큼 위젯 쪽에 관심이 있던 차라

좀 빨리 읽게 되었습니다.


 처음에 이 책을 받았을 때, 사실 제가 기대했던 내용이랑은 조금 상이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위젯에 대한 좀 더 비전이나 앞으로 어디까지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라는 내용을 살짝 기대를 했지만, 이 책은 지금 현 상황을

정리하고 어떻게 이용되고 있다. 라는 부분을 많이 강조한 책인 것 같습니다.


위젯쪽에 관련된 책이 우리나라에 별로 없다라는 것을 생각하면

아주 적절한 타이밍에 나온 것 같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직접 보시면 더 잘 아시시라 생각합니다 :)


 그렇다고 이 책이 그냥 그저그런 책이냐?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이 책은, 조금 교과서 적인 책이 아닌가 싶습니다. 입문서랄까요?

사실 위젯이라는 게 아직까지 일반 유저나 IT에 처음 입문한 분들에게는

아직 조금 생소한 개념이고, 좀 왜곡된 정보를 알고 있는 분들이 많다라는 것을

생각하면 이 책은 정말 그런 분들이 꼭 읽어야 하는 그런 책입니다.


 게다가 저자의 주관과 실제 지금 이용하고 있는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알기 쉽게 정리 했을 뿐더러 현재까지 나와있는 위젯들을 아주 잘

설명해 주셨기 때문에, 위젯에 관심이 있지만 아직 제대로 알지 못하는

사람이나, 트렌드를 알고 싶으신 분이라면 정말 꼭 읽어야 하는 책 중 하나가

되리라 감히 예상합니다. 웹기획이라는 주제를 가진 책들에 비교를 하자면

정유진의 웹 기획론이나 오종혁씨가 지은 웹기획& 웹 프로젝트 메니지먼트에

비견될만한??;;;; ^^;;;


 하지만, 자신이 어느정도 지금 실제로 위젯을 이용하고 있고, 이 쪽에

대략적인 지식을 알고 계신 분이라면 간단하게 읽거나, 혹은 굳이 읽지

않고, 간직하여 가끔 읽어볼만한 책입니다.


 책의 전문성에 대한 난이도는 거의 없습니다. 웹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으시다면, 아주 쉽게 읽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저자 분 역시 처음 책을 쓰신 것이 아니라서 편집이라던가 가독성도

어느정도 신경을 쓴 듯한 인상을 받습니다. 그림이 많아

가끔 글자보다 그림에만 집중되기도 하지만 그래도 읽기 편한 편에 속합니다.


가격은 \23,500으로 그리 싼 가격은 아닙니다. 사실, 이건 이제 우리나라

출판업계의 고질적인 문제입니다만, 사실 굳이 올컬러로 할 필요는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위젯을 분석하는 게 아니라, 이러이러한 위젯이

있다- 라고 소개정도하는 책에 올컬러는 좀 너무 럭셔리 한 감이 있네요

이 점은 좀 아쉬웠습니다. 저야 공짜로 얻었으니 다행이지만

샀다면 좀 솔직히 말해서 아까웠을 수도 있었겠다 ^^;;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전채적은 평을 하자면 별 5개 만점에 별 3개정도를 주고 싶습니다.

내용은 웹 초보자, 마케터및 관심이 많은 분 정도가 읽으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웹에 실무로 활동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기에 좋은 책입니다.



내용: ★★★★

 - 위젯에 관련된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음


가독력:★★★☆

 - 가끔 그림이 글을 앞도하기도 하지만 대체적으로 잘 편집되어 있음


참신성:★★☆

 - 현재 상황을 정리하고 이용되는 측면을 소개하는 것이

   강조되어 참신한 내용은 그렇게 많진 않음


전문성:★★★★★

 - 위젯에 대해서만 전문적으로 다룸 위젯의 시작에서 제작에 관련된

   부분까지 전문적으로 나열되어 있음


가격:★☆

 - 제질이나 컬러만 조절해도 훨씬 저렴하게 나올 수 있을 듯 싶은데

   너무 럭셔리하게 되어 있어 많이 아쉬운 부분이였음


소장성:★★★★☆

 - 우리나라에서 나온 위젯만을 소개한 최초의 책이라는 점과

   현재 상황을 너무 잘 정리해주었기 때문에 소장할 만한 가치는 분명히 있음




댓글 5개:

  1. 노주환이라는 이름에 흠칫.... 하였지만 동명이인이었군요.



    요새 SNS에 이어 새롭게 이슈가 많이 되고 있는 위젯에



    관한 책들도 나오기 시작했군요!

    답글삭제
  2. 안녕하세요, 라디오스타님.

    ^^ 이렇게 포스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꼼꼼히 읽어본 결과 위젯 교과서라고 하는 것이 적절한 표현인 것 같습니다. 저는 위젯이 뭐냐? 라는 질문에 가장 충실한 답변이 될 수 있는 책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학교 후배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긴 한데요...(물론 학생이 사기엔 가격이 좀 쌔지만요^^ 직장인들은 충분히 구매욕구가 들만한 가격 아닌가요?)



    아무튼 리뷰너무 감사드리고, 행복한 하루되시길 바랍니다. ^^

    답글삭제
  3. @낭만쟁이 - 2008/07/21 16:09
    ㅋㅋㅋ 저도 흠짓했었어요 ㅋㅋ

    답글삭제
  4. @1센트 - 2008/07/21 16:47
    에고고 부족한 제 리뷰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ㅠ

    다른 분들 리뷰도 읽어봤는데

    제가 좀 잘못생각한 부분도 있었던 거 같아요 ㅋㅋ

    어렵다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ㅋ;;



    그리고

    앞으로 책 많이 주시면 됩니다 ㅋㅋㅋㅋㅋㅋㅋ



    1센트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답글삭제
  5. @라디오스타 - 2008/07/21 19:30
    그렇군요. ^^; 책은 뭐...제가 나눠드리는 게 아니라서 패스!! ㅎㅎ;



    ㅋ;머릿 속으론 라디오스타님 의견에 동감함을 표시하려고 했었는데...==; 그런 내용이 쓰다보니 쏙 빠져버렸네요. 죄송합니다. ㅎㅎ)a

    답글삭제